본문 바로가기
대학생활 정보

제가 밥벌이를 할 수 있다고요? : 대학생의 과외 학생 구하는 법 (2) 오르비 과외시장

by 에이라인 2021. 3. 12.
반응형

반갑습니다. 생활의 꿀팁을 전하는 에이라인입니다.

저번 글에 이어서 과외 구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갓 대학생이 되어서 하고 싶은 일들이 많을 텐데요. 저는 이 중 하나가 과외를 해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입학하고 6개월이나 지나서야 첫 과외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그렇겠지만) 살던 지역이 아닌 곳으로 대학 진학을 하게 되면 연고가 없어 과외를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1, 2학년 때 과외로 번 돈으로 해외여행 다 다녀온 사람으로서... 과외를 잘 구하는 법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

 

 


2. 오르비 과외시장

 

교육 커뮤니티 오르비에서 제공하는 과외 구인 서비스입니다. 

이름 그대로 과외서비스 거래를 위해 모이는 시장(플랫폼)입니다. 저번 포스팅의 설탭과 달리 대면 과외가 주입니다. 

실제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한 방법인데요. 그 이유는 높은 성공률과 저렴한(거의 무료인) 서비스 이용가격 때문입니다. 

 

먼저 오르비 과외시장을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과외선생님으로 등록하는 것인데요. 

실제 '오늘의 추천 선생님' 등록 예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매하여 '오늘의 추천 선생님'이 되면 메인 베너에 홍보 프로필을 위와 같이 띄워줍니다. (비용: 3일에 2만원, 10일에 5만원)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전문 과외선생님들이 많으셨습니다. 가끔 3~4월에 엄청난 합격증을 모으신 신입생 선생님들도 계시구요. 

하지만 저는 한번도 이 서비스를 이용하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곧 소개드릴 두 번째 방법으로도 제 시간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충분히 과외를 잘 구하였기 때문입니다. 전문 과외선생님이 아닌 일개 대학생인 저는 소위 제 신상이 팔리는 것이 매우 부끄러웠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동기후배선배들도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네. ㅎㅎ

 

두 번째는 과외학생을 직접 찾는 것입니다.

이렇게 학생들이 올린 정보(이름, 성별, 지역, 학년/계열, 희망 조건)가 하단에 쭉 뜨구요. 

오른쪽의 '관심등록'을 누르면 '마이페이지>관심 등록 리스트'에서 학생(또는 부모님)의 연락처를 볼 수가 있어요!

그 번호로 연락하여 과외 성사를 향해 나아가면 됩니다. 

꿀팁을 드리자면, 최근에 등록한 학생일수록 실제 과외까지 이어지는 성공률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조건을 자세히 써놓은 경우는 제 연락에 대한 대답이 오는 확률은 높았지만, 그만큼 저 말고도 다른 선생님들 연락도 많이 가기 때문에 경쟁이 많았어요.

제가 실제로 과외한 학생의 경우, 19명의 선생님 면접을 보고 저를 골랐다고 하더라구요. ㅎㅎㅎ

 

하단의 빨간 글씨가 꿀팁!

위처럼 검색창도 있어서,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검색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오르비 회원가입만 한 준회원(=기본 상태)는 관심등록을 하루 1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횟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1) 정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루 4회까지 관심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비용: 30일 2만원, 1년 10만원)

2) 관심등록 1번당 600원씩 개별로 포인트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유료서비스는 잘 사용하지 않았어요. 대신 매일 꾸준히 한 학생씩 관심등록을 했습니다.

(꿀팁 드리자면 밤 11시 59분에 한 번, 새벽 12시 1분에 한 번하면 2분만에 2명 관심등록 할 수 있습니다. ㅎㅎ)

가끔 가다 한 5천원 충전하면 6개월쯤 썼던 것 같네요.

결제 전 생각하셔야 할 점은 여러분은 '관심등록권을 산다'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관심등록할만한 (조건이 맞는?) 학생들이 많이 없어보인다면 유료서비스를 이용해도 과외로 직접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이죠.

 

지원자격 : 정말 아무나... 오르비 회원가입만 하면 과외시장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굉장히 오픈된 시장이죠.

 

장점 :

- 수수료와 큰 제약 없이 과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딱히 복잡한 게 없어요. 

- 저의 신상 노출 없이 과외를 구할 수 있습니다. 

- 제가 원하는 조건의 과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역, 성별 등 꽤 자세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 과외 진행 중 자유도가 높습니다. 플랫폼의 관리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의 필요에 의한 시간 변경 등이 자유롭습니다. 

 

단점 : 

- 상당한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매일 들어가서 업데이트되는 학생들을 체크하고 연락을 해야합니다. 

- 실제 과외 연결까지 수많은 관문이 존재하게 됩니다. 시범과외, 부모님과의 면담 등등... 그리고 학생/부모님들도 여러 명의 과외 선생님과 컨택 중인 경우가 많아요! 즉 바로 과외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 상대적으로 높은 스펙의 선생님들이 많습니다. 이 플랫폼을 제공하는 오르비가 최상위권 입시 사이트에서 시작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SKY, 의치한 선생님들 정말정말 많으세요... 따라서 경쟁이 셉니다. 

- 1명의 개인사업자가 되는 겁니다. 즉 학부모&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부분이 큰 영역을 차지하게 됩니다. 과외 중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해야 하는 사람은 제가 됩니다. 

- 이동시간까지 포함하셔서 시급을 잘 계산하셔야 됩니다. (2시간 과외를 해도 편도 30분 거리이면, 시급 3만원으로 계약해도 실제 시급은 2만원이 됩니다..!)

 

추천대상 : 한 통의 문자, 한 번의 만남/시범과외로 학생/학부모님의 마음을 사로잡을 준비가 되어있는 분!

<관심등록ㅡ학생/학부모님과의 연락ㅡ시범과외ㅡ최종간택>까지 많은 과정을 거치고 선택되어야 과외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초심자분들보다는 과외 경험이 좀 있으신 분께 추천드려요! 

 

방법 :

1) 오르비 회원가입을 한다. 

2) 오르비 과외시장을 둘러본다! 끝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한 플랫폼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다른 플랫폼이 있다면 다음 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과외 꿀팁에 대해서 포스팅해봐도 좋을 듯하네요. ㅎㅎ

과외 열심히 하셔서 풍족한 대학생활하시길 바래요!

 

 

 

 

반응형

댓글